22.3.23
- 감기가 계속 이어진다. 자가검사키트는 계속 음성이긴한데...
- 열은 안나고 그저 콧물만 질질질... 짜증 x 100
- 하지만 공부를 멈출 순 없지!
- 이거시 Java 다 -
7장. 상속
1) 강제 타입변환
- 상위 타입 객체를 하위 타입 객체로 변환
- 상위 타입으로 생성된 객체를 하위타입으로 강제로 타입변환 불가능
- 하위 타입으로 생성된 객체가 상위 타입으로 자동변환 된 경우, 하위타입으로 다시 되돌릴 수 있음.
- Instanceof : 객체 타입 확인! / 상위 타입은 하위 타입이다 -> False / 하위는 상위 타입이다 -> True
2) 추상 클래스(Abstract Class)
- 실체 클래스의 공통부분을 뽑아내는 과정
- 메소드의 선언부까지 공통부분이 됨(이걸 추상클래스)
- LOL 예를 들면, 각 챔피언은 레벨, 체력, 공격력을 가지고, 특정 좌표로 이동 가능, Q, W, E, R로 챔피언 고유 기술 사용
- 여기서 레벨, 체력, 공격력은 챔피언 클래스가 가지는 공통 필드
- move는 이동메서드(이는 모든 챔피언 동일 - 일반 메서드)
- 스킬도 모든 챔피언이 똑같이 Q, W, E, R을 눌러 사용
- 하지만 스킬의 내용은 챔피언마다 달라짐 / 즉, 메서드 형태는 같지만 내용이 다른것(추상 메서드)
- 클래스 선언부에 abstract가 있음(추상 클래스)
- new 연산자를 통한 객체생성 불가(생성자는 선언 가능)
- 추상 메서드 존재 가능(필수는 아님) / 추상 메서드는 모두 비정적 메서드(정적 추상 메서드 없음)
- Fianl 키워드 사용 불가. 실체 클래스에서 추상 클래스를 상속받아 오버라이딩해야하는데 fianl이 되면 추상 클래스의 의미가 없어짐
- 상위 클래스에 기본생성자가 없으므로 반드시 Super로 호출!
-------
오늘은 이론보다 예제 실습 위주!
집에가서 다시 한번 씩 더 작성해보자!
16) 중첩 클래스 (0) | 2022.03.30 |
---|---|
15) 회원관리 코딩하기 (0) | 2022.03.29 |
13)Inheritance (0) | 2022.03.22 |
12) Class & Inheritance (0) | 2022.03.21 |
11) Test (0) | 2022.03.16 |
댓글 영역